[LaTex] 02 Sample 문서 돌려보기

[IEEE 논문 양식을 Latex 버전으로 받을수 있는 곳]

어찌 되었거나 제 경우는 졸업논문과 IEEE에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 Latex를 사용하게 되었으니, 주로 사용하는 포맷으로 설명(?)을 할 생각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완벽한 Latex 문서를 만들기위해 모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포맷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주안 점입니다. 

앞선 글에서는 Latex를 사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설치해야하는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하고 설치를 완료(?)했다. MS 워드를 설치해고 어떻게 구동이 되나 실행을 해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인데, 역시 Latex를 설치했는데 당연히 실행을 해보고 싶은 것이다. 설치된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을 해보자. 별거 없다.

[실행된 Latex 화면]

 

뭘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는 덩그런 화면이 하나 나오고 만다. 뭔가 있어 보이기는 하는데 말이지..

IEEE Tran이라는 사이트가 있다. IEEEtran – Document class for IEEE Transactions journals and conferences라고 IEEE에서 사용되는 논문의 양식을 미리 준비해 놓은 사이트이다. 이곳에 접속을 해보자 [여기]

이 글의 첫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뜨고 중간 부분에 "Download"를 받을수 있는 부분이 있다. 압축파일이니 받아서 풀면된다.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보일 것이다. 여러가지 파일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IEEEtran_HOWTO.pdf"파일이다. 실제로 도움되는 설명이 많이 들어있다. (나중에 하나씩 천천히 읽어보면 이 블로그의 글따위는 다시는 보지 않게 될 것이다. 실제로 논문을  처음 작성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지도교수도 후배들도 모두 Latex를 써보지 않은 사람들이라서 ㅡㅡ)

이제 아까 열어둔 Latex 화면으로 가자. File/Open/.../IEEEtran/bare_conf.tex를 선택해서 파일을 오픈해보자. bare_conf는 이름에서 나타나듯이 conference용 Latex 포맷이 되겠다.

 

[압축이 풀린 곳에서 찾으면 된다]

 

아래와 같이 열릴것인데 다른 것들은 나중에 하나씩 확인을 해보기로 하고 아래 그림에서처럼 위부분을 주시해서 보면된다. 

 

[1, 2, 3의 순서로 실행을 할 것이다.]

 

먼저, 1번에서 처럼 "Quick Build"라는 것으로 세팅을 한다. 글자옆의 작은 역 삼각형을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오고 거기서 선택을 하자. 그리고나서 2번처럼 "View PDF"를 선택하자. 나머지는 차차 손대보기로 하고 일단은 이렇게 세팅하는 것을 논문 작성시 (나는 제일) 많이 사용한다. (중요 포인트: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컴퓨터에 PDF 리더는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면, 3번이라고 쓰여진 제일 앞쪽의 삼각형을 눌러준다.

이후에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그 화면을 캡춰하지 못했다. 별것은 아니고, Latex 포맷에 사용된 모듈을 TEX MAKER와 MiKTex에서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단계를 지나게된다. 오류가 아니니 걱정하지 말고 기다리면 된다. 모든 모듈에 대한 인스톨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더 열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일단 Latex를 사용할 기본은 성공적으로 완료가 된 것이다. 

[PDF가 만들어진 창]


설명이 길었을 뿐 진짜 별것 아닌 여정이였다. 실제로 Latex가 어렵다면 구지 MS 워드를 놓아두고 사용할 필요지 없었을 것이다. 조금만 손에 익으면 쉽고 편안한 프로그램으로 다가 올 것이다.

다음 글부턴 조금 깊숙하게(?) 다뤄보겠다. ^^ 

'전공선택 > Writing Pap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Tex] 02 Sample 문서 돌려보기  (0) 2020.07.19
[LaTax] 01 프로그램 설치하기  (1) 2020.07.19
[LaTax] 00 LaTeX Editor / Texmaker 4.4.1  (0) 2020.07.1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